스워브: 나를 계속 넓히며 일하는 사람들의 6가지 비밀, 2018

2018. 8. 31.

금요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극에 치달은 요즘, 평소처럼 인터넷 서점을 드나들다 우연히 마주친 이 책이 나의 흥미를 사로잡았다.

한 번 살펴나 볼 요량으로 월요일의 서점 나들이 때 책을 펼쳤는데 앉은 자리에서 100페이지 가량 읽고서는 사기로 결심했다.

한 분야에 대해 정통한 전문가가 숭배받는 세상에서,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활동하는 마당발들에 대한 변론서이자 일종의 도전장인 이 책은, 넓이냐 깊이냐의 기로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의 고민에 빠진 이들에게 길잡이가 되기를 자청한다.

책에 실린 사례들이 다소 편향적(대다수가 미국의 기업가 혹은 정부 관료로 일한 경험이 있다)이라는 점은 아쉽지만, 번역서에서 제목에 내세운 “6가지 비밀”에 해당하는 도덕적 나침반/지식의 중심축/응용 가능한 능력/상황지능/인적 네트워크/준비된 마음 은 다음 단계를 결정할 때 고려할 만한 유의미한 지표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

내 나름의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었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직접적으로 얻지는 못했으나 내 안의 답을 찾는 데에는 분명 도움이 되었다.

커리어를 중심으로 서술된 앞의 두 파트보다는, 커리어를 포함한 인생의 전반을 어떻게 보다 더 충만하게 꾸려나갈 것인가를 다루는 세 번째 파트가 훨씬 매력적이다.

반드시 읽어봐야 할 필독서라 꼽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시간 낭비는 아니었던, 지금의 내 상황에서는 퍽 유용한 독서였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