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는 왜 종종 실패하는가

일을 하다 보면, 때때로 – 그러나 생각보다는 훨씬 더 자주 –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열정과 선의로 무장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런 사람들은 자극제다. 스스로의 동기와 목표 의식에 대해 점검하게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는 일종의 채점표 같기도 하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들의 선의는 때때로  – 역시나 생각보다는 훨씬 더 자주 – 실패한다.

* 물론 이 문장에는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아주 많다. 이 문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선의란 무엇인가, 라는 결코 쉽지 않은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또 한가지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실패이다. 성공과 실패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철저히 나의 개인적인 관점에 의거하여 실패를 1) 처음의 동기를 계속해서 가지고는 있으나 그 동기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내외부적 요인에 의해 중단하게 된 경우 2) 모종의 동기를 달성하기 위해 시작한 활동을 계속 해오고 있으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동기가 상실된 경우로 정의하고 있음을 밝혀둔다. 선의에 대해서는 차차 생각해 나가려 한다.

지금까지 내가 살펴본 경우들에서 선의가 실패하는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돈’이다. 나는 인생에는 돈보다 중요한 것들이 훨씬 더 많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갖고 살아왔고, 돈에 대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알게 모르게 꺼려웠다. 돈이 개입되면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했던 것도 같다. 실제로 주변에서 벌어지는 많은 비극의 원인은 돈 때문이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 돈 때문에 생기는 비극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돈이 필요하다. 처음과 같은 열정을 갖고 있으면서도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경제적인 기반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선의를 가진 활동이 중단되는 것은 개인에게도 비극이지만, 공동체에게도 커다란 손실이다. 때로는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목적에서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다가, 주객이 전도되어 버리기도 한다. 이 경우 역시 나는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처음의 선한 동기를 유지하면서도 활동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이것에는 과연 경제적 원인이 전부일까?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다른 더 중요한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닐까?

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진심으로 좋고, 이 일이 나는 물론이고 이 사회를 더 좋게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무엇보다 이 일을 함께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두렵다. 이 일이 또 한 번, 선의를 가진 사람들이 실패하는 사례로 끝이 날까봐.

아직 아무런 결론은 없지만, 일을 하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해보려 한다. 나 혼자 고민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한다. 함께 답을 찾아가려 한다.

막상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눈 앞에 놓인 급하고 중요한 일들, 그리고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밀려 깜빡하면 고리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계속 상기시키려 여기에 적어 둔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